미스트롯2 투표하기 방법

증여세 면제 한도액

카테고리 없음

증여세 면제 한도액

증여세 면제 한도액

세금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으며, 근로소득, 사업소득외에도 재산을 물려받는 경우에도 증여세라 하여 내역을 신고하고 일정 세금을 납부해야합니다. 근로 소득 혹은 사업소득이 클수록 세금도 비례하여 높아지듯이, 증여세도 물려받는 재산의 규모가 크면 클 수 록 비례하여 높아지는데요.

 

 

되려 높은 세금은 어쨌든 큰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저도 이번에 거의 400만원에 달하는 세금을 납부했는데요. 물론 소득이 있기에 납부해야되는건 맞지만 왠지모르게 꽁돈이 나가는것 같아서 아까운건 사실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증여세란 ?

다들 아시겠지만 다른 사람(증여자)으로부터 토지, 주틱등 재산을 물려받는 경우에 물려받는 사람에게 부담되는 세금을의미합니다. 

 

보통 부모님께 집을 물려받는 경우가 일반적이며, 토지, 주식, 골프회원권등 현금 가치가 있는 재산은 대부분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타인에게 무상으로 증여하는 것이며, 재산을 유상으로 증여하더라도 시세에 비해 현저히 낮은 대가를 받는 경우에도 포함됩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증여세가 가장 높은 나라에 속할정도로 높은 세율이 부과됩니다. 부모가 평생 일하면서 근로소득을 납부하며 모은 재산을 자녀에게 물려줄때도 세금을 납부해야하죠.

 

증여세 납세의무자 및 과세대상

납세의무자

 

재산을 무상 혹은 낮은 대가로 물려받은 사람으로 수증자를 뜻합니다. 따라서 물려받은 재산에 대해 증여세를 신고하고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단, 증여받은 곳이 영리법인의 경우에는 법인세 과세대상에 포함되어 부과되지 않습니다.

 

증여세 과세대상

 

과세대상은 증여일을 기준으로 거주자 혹은 비거주자에 따라 과세범위의 차이가 있습니다. (거주자는 국내에 183일 이상 실제 거주하고 있는 사람을 뜻하며, 비거주자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거주자는 국내외있는 모든 증여재산이 포함되며, 비거주자는 국내의 증여재산뿐만 아니라 거주자에게 증여받은 해외에 있는 증여재산도 포함됩니다.

 

참고로 권리이전, 등기, 등록, 명의개서 등이 필수인 항목은 절세 혹은 세금회피를 위해서 실제 소유자가 아닌 다른 사람명의로 신탁했을때는 실제 소유한 사람이 증여세 납부 의무가 주어집니다.

 

재산의 평가방법

1. 부동산

 

부동산은 시가가 정해진 곳이라면 시가로 정해지며, 없는 경우에는 보충적 평가액으로 정해집니다. 단, 담보제공부동산 및 임대부동산은 여러가지 사항을 고려하여 평가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시가란 정상적인 거래에 따른 일반적 가격을 말합니다.

 

 

2. 주식

 

비상장주식의 경우에도 역시 시가로 평가되지만 객관적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사례가 없어 시가 산정이 어려운점이 있습니다. 수증자가 적정 시가 가치를 위해 매매의 실제 사례 및 감정을 했다고 하더라도 적정 시가로 판단되기 힘들기도 합니다.

 

보충적 평가액에 따라서 1주당 주식 평가액 = 1주당 순자산가치 x 2/5 + 1주당 순손익가치 x3/5로 평가됩니다.

 

#. 분양권, 자동차, 기계장치, 상품등 기타 재산도 시가 혹은 보충적 평가액으로 정해집니다.

 

다양한 형태의 증여세 재산

증여세의 절세 방법

일반적으로 시가 5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증여했을 경우 수증자는 [(5억-5,000)x20%-1000)] x 95%로 산정하여 총 7,600만원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최대한 적게 내기 위해서 여러가지 편법이 난무하지만, 합법적으로 증여세를 절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전증여

 

가장 일반적인 절세 방법으로 틈틈이 자녀에게 가업, 부동산등의 기타 재산을 물려주는 방법이 주료 사용됩니다. 재산의 대부분은 현재보다 미래의 가치가 훨씬 높으므로 미리 틈틈이 물려줌으로써 조세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적공제 제도가 있으며, 배우자는 6억원, 직계비속은 성인의 경우에는 5천만원, 미성년자는 2천만원, 직계존속의 경우에도 5천만원, 기타 친족은 1,000만원의 인적공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인적공제는 10년 단위로 진행되므로 미리 증여하면 유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2. 3세대 증여

 

보통은 부모님이 자녀에게 바로 물려주는게 일반적인 형태이지만 세대를 건너뛰어 손자에게 증여하여 세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억원을 자녀에게 물려주면 10%인 1천만원이 부과되며, 증여받은 자녀가 추후에 자녀(최초 증여자의 손자)에게 1억원을 증여하면 또 1천만원의 세액을 납부해야하므로 총 납부액은 2,000만원 입니다.

 

비로 세대를 건너뛰어 손자에게 납부하면 세액의 30%가 할증되지만 결과적으로는 절세가 됩니다.

 

3. 분할증여(多 수증자)

 

증여세는 한명에게 모든 재산을 물려주는 것보다 여려명에게 나누어주면 낮은 세율의 이점이 있으며 따라서 절세에도 유리한것이 사실입니다.

 

예를들어서 한명에게 3억원을 물려주면 부과되는 세금은 5,000만원이 나오지만, 3명에게 나누어서 증여하면 낮은 세율때문에 총 3,000만원이 부과되므로 2천만원의 절세 효과가 있습니다.

 

4. 임대부동산의 활용

 

증여세 절세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가치가 낮을 때 미리 증여하는 것인데요. 임대형 부동산의 경우 미리 증여하면 그에따라 발생하는 임대료등의 수익은 과세되지 않습니다.

 

 

부동산의 경우에는 현재보다 미래에 가치가 상승하는게 일반적이므로 미리 물려주는게 유리합니다. 또한 월 임대수익이 200만원이 나오는 부동산을 물려주면 임대수익은 과세되지 않습니다.

 

 

5. 공시

 

매년 국토부에서는 매년 건물의 공시가격을 책정하며, 건물의 가치는 매년 올라가는게 일반적입니다. 만약 증여 시기라면 반드시 공시지가가 책정되기전에 미리 실시하는게 유리합니다.

 

 

6. 부담부

 

부담부란 부동산담보부채의 줄임말로 주택(부동산) 담보 대출이 이에 속합니다. 부채가 있는 주택 및 건물을 물려줌으로써 그 차액을 절세할 수 있는데요. 만약 5억원가량의 채무가 있는 시가 8억원짜리 주택을 물려주면, 차액인 3억원만 증여세가 부과됩니다. 

 

단, 부채는 반드시 자녀가 갚아야하며 이에따라 양도소득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7. 신고 및 납부기간

 

증여세 신고는 수증자가 재산을 물려받은 날이 속하는 달의 말일을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들어 1월 15일에 물려받았다면 기준이 되는 날은 1월 31일 입니다. 기준일로부터 3달 이내에 신고 및 납부하면 무려 30%나 공제되므로 신고 및 납부기간을 철저히 지키는게 좋습니다.

 

신고 방법

일반적으로 세금은 납부자의 주소지에 따른 관할 세무서를 방문하여 신고, 제출 합니다. 제출 서류로는 과세표준 신고 및 자진납부 계산서, 증여재산의 평가명세서, 채무등 입증서류, 증여 및 수증자의 관계증명 서류가 필요합니다. 

 

또한, 온라인 홈택스에서도 전자신고가 가능한데요. 신고전에 모의 계산을 진행하여 얼마의 세액이 부과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여세 면제 한도액

인터넷 홈택스(hometax.go.kr)에서는 모의 계산을 진행할 수 있으며 세액의 기본사항 입력 -> 구분 및 종류 -> 평가 -> 세액 확인으로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카테고리 없음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국민임대주택

소득이 낮은 가구를 지원하기 위한 정책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무주택가구의 주거안정을 위한 국민임대주택의 정의 및 입주자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OECD 가입 국가중에서 복지예산으로는 8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흔히들 말하는게 매년 연봉이 오르고 저축을 해도 집사기가 참 힘들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소득 인상보다 부동산 가치가 더 큰폭으로 오르기때문이죠. 왠만한 소득이 있어도 힘든데 소득이 적은 사람들은 당장의 주거안정이 시급하기도 합니다.

 

임대주택의 종류 및 차이점

저소득층 및 특별 계층을 위한 주거안정으로 임대주택 사업을 하고 있으며, 유형에 따라서 영구임대, 국민임대주택, 장기전세, 공공임대, 행복주택으로 구분됩니다.

 

임대주택 비교표

국민임대주택의 임대기간은 최대 30년으로 공급조건은 기준시세의 60~80% 수준으로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급규모는 85제곱미터(25평)이하로 소득 수준에 따라서 60제곱미터이하가 제공되기도 합니다. 

 

 

 

중요한건 입주자격이라 할 수 있는데요. 입주자격(공급대상)은 가구 구성원이 모두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무주택세대구성원)으로 소득수준은 2~4분위에 속해야 합니다. 

 

소득수준은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볼께요.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시 특별(우선) 공급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3자녀 이상 다자녀가구, 국가유공자, 영구임대 입주자, 비닐간이공작물(비닐하우스), 신혼부부(혼인 신고후 5년이내), 사업지구 철거민, 고령자, 노부모부양자, 장애인등이 속합니다.

 

 

 

따라서, 사회초년생(취준생), 대학생, 주거급여수급자에 해당하는 분들은 행복주택을 신청하는게 더 유리하므로 임대주택 신청시 특별(우선) 공급 항목을 꼼꼼히 살펴봐야겠죠.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국민임대주택을 신청하고자 하는 가구는 반드시 무주택가구원(세대주 및 세대원 모두 무주택)이어야 하며, 아래 소득 및 자산이 기준내에 부합해야합니다.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위 소득표는 2019년 적용기준이며, 2020년은 이와 비슷한 수준으로 조금 상향된점 참고해주세요. 예를 들면 5인가구 기준으로는 가구당 소득이 100% 기준으로 6,699,865원으로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은 70%인 4,689,906원입니다. 

 

즉 가구의 월평균 소득이 5인가구라면 4,689,906원이하를 만족하면 됩니다.

 

 

 

자산의 종류

자산의 경우에는 모든 세대원의 합산 된 총 자산액이 2억8천만원이하여야 하며, 세대구성원의 개별 자동차가액은 2,499만원 이하입니다.

 

자산은 부동산, 소득, 자동차, 금융(예금, 적금, 주식, 연금, 보험등), 부채가 있으며 모두 종합하여 산정됩니다.

 

일반공급시 입주자격 및 선정순위

전용면적이 50제곱미터 미만의 경우에는 월 평균 소득이 50%이하라면 우선 공급을 받을 수 있으며, 이후 남은 주택은 50%(초과) ~ 70%(이하)인 세대에 공급됩니다. 

 

만약 경쟁이 있다면 1순위는 당해주택 건설 시, 군, 자치구 거주자를 우선으로 합니다.

 

전용면적 50제곱미터 이상의 경우에는 세대구성원의 소득이 전년도 기준 소득의 70%이하의 세대에 공급됩니다.

 

 

 

경쟁시 입주자 선정를 선정하게되며, 1순위는 주택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한지 2년이상으로 납입횟수가 24회 이상 납입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2순위는 주택청약종합저축 가입 6개월을 초과하고, 납입횟수는 6회이상으로 선정됩니다.

 

우선 공급은 다자녀, 국가유공자, 장애인등

신혼부부

신혼부부의 경우에는 입주자 모집일을 기준으로하며, 1순위는 혼인기간이 3년이내, 2순위는 3년 초과 5년이내로, 현재 임신중에 있거나 미성년자 자녀가 있는 경우에 입주자격이 주어집니다. 물론 신혼부부도 무주택세대원이어야합니다.

 

또한 제 1순위, 2순위 내에서 경쟁이 있는 경우에는 주택이 건설되는 지역의 거주자를 우선으로 합니다.

신청절차

먼저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지방공사등의 홈페이지에서 여러분 주거지에 따른 입주자 모집공고를 확인해야합니다. 매번 체크하기 어려운경우에는 입주자 모집공고 등록시 문자알림해주는 서비스도 있으니 꼭 신청해놓으세요.

 

이후에는 관련서류를 지참하여 신청할 수 있는데요. 직접 방문해서 신청하는 경우에는 사업주체가 선정한 장소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에는 지정된 홈페이지 혹은 LH청약센터(apply.lh.or.kr)에서 진행할 수 있으세요.

 

만약, 당첨이 되면 예비입주자로 선정되며 임대차 계약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후 잔금 납부 후 입주시기에 맞춰서 입주할 수 있습니다.

 

입주자격 자가진단

글로만 보면 실제 우리 가구의 소득, 재산수준이 만족되는지 애매한 경우가 있으므로, 마이홈 포털(myhome.go.kr)에서는 주거복지가 필요한 분들을 대상으로 자가진단을 미리 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가진단 바로가기 클릭

 

 

공급기관 홈페이지

 

공급기관 안내 모집공고
대전광역시 [바로가기]
세졷특별자치시 [바로가기]
경기도 성남시 [바로가기]
강원도 원주시 [바로가기]
태백시 [바로가기]
충청남도 서산시 [바로가기]
논산시 [바로가기]
보령시 [바로가기]
홍성군 [바로가기]

 

 

 

전라북도 군산시 [바로가기]
김제시 [바로가기]
경상북도 경주시 [바로가기]
김천시 [바로가기]
경상남도 창원시 [바로가기]
통영시 [바로가기]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바로가기]

지금까지 국민임대주택 입주자격 및 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꼼꼼히 확인하시어 꼭 입주하시길 바라며 무엇보다 건강에 유의하세요!